탄수화물 무조건 안먹으면 안되는 이유

요즘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량을 급격히 줄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꼭 필요한 영양소라는 이야기인데 완전히 먹지 않게 되면 문제가 됩니다.

 

 

탄수화물 끊고 나서 무기력하고 두통이 생기는 이유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무기력해지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에너지로 사용하는 탄수화물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데 에너지가 부족한 우리 몸은 결국 단백질에 손을 대기 시작합니다. 단백질을 쪽쪽 빨아 에너지로 쓰게 되는데요. 근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집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단백질을 섭취하는 이유가 바로 단백질로 빌린 에너지를 채우기 위함입니다.

 

탄수화물

 

두통은 왜 생길까요?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몸은 지방에도 손을 대기 시작합니다.
바로 이 이유가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줄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안 좋은 상황도 함께 생깁니다. 바로 지방이 탈 때 생기는 케톤체라는 물질이 발생하는데 몸에 점점 쌓이게 됩니다.
혈중 케톤 농도가 높아지게 될 경우 머리가 아프고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감기에도 쉽게 걸리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질병과 싸우는데 큰 힘이 되어야 하는데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이죠.

탄수화물 얼마나 먹어야 할까?

탄수화물의 하루 섭취량은 130g이긴 하지만 영양학 적으로 비율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전체 식사량의 55~66% 정도를 섭취해야 하는데, 이렇게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는 물 건너간 것처럼 느껴질 텐데요.

탄수화물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이 있습니다.

좋은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복합당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복합당의 반대는 단순당인데 말 그대로 단순한 당 성분으로 쌀밥이나 과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순당은 소화도 잘되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데 복합당이 많이 들어있는 현미나 통밀, 귀리등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보다 식이섬유를 같이 먹을 수 있는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 당연한 것을 못 지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초콜릿이나 사탕처럼 단순당만 가득하고 배부르지 않은 음식은 피하시고 좋은 탄수화물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탄수화물을 무조건 거르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