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세탁기 청소, 관리하는 방법 7 가지, 빨래해도 냄새 난다면 꼭 하세요
- 일반 정보/꿀팁
- 2021. 6. 17.
이때까지 곰팡이 물에 아이 옷을 헹궜다? 여름철 세탁기 청소, 관리하는 방법 7 가지
세탁기, 냉장고, TV는 외부 충격이 없다면 대부분 10년가량 사용합니다.
그중 더러워진 옷을 세탁해주는 세탁기 청소 얼마나 자주 했나요?
더러운 물에 샤워를 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당장 깨끗한 물을 찾아 샤워를 다시 하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러운 물로 옷을 세탁하는지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탁기 내부를 보면 드럼통이 반짝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빨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세탁기 자체에서 냄새가 날 때 꼭 읽어보세요.
지금부터 세탁기 제조사 상관없이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기 제조사 상관없이 관리하는 방법
1. 세제 투입구
세제 투입구는 세균과 굳은 세제로 인해 곰팡이의 번식 장소가 됩니다. 세제뿐만 아니라 리넨이나 울과 같은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번식하기 좋은 장소이고 생각보다 빨리 곰팡이가 번식합니다.
세제 투입구를 세탁기에서 분리한 뒤 오래된 칫솔과 일반 주방세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곰팡이가 잘 닦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단 몇 분만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2. 이물질 필터 청소
세탁기 마다 옷에서 나오는 보푸라기나 주머니에 깜박하고 넣어뒀던 주유 영수증, 커피숍에서 넣어눴던 티슈 등이 세탁이 되면서 필터에 걸러집니다.
이물질 필터 부분은 항상 눅눅하고 축축하기 때문에 곰팡이 번식의 주범이 됩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문의 아랫부분에 있으며, 필터를 빼면 고인물을 제거할 수 있는 호스가 하나 있는데 그 호스를 아래쪽으로 내리면 고여져 있던 물도 함께 제거가 됩니다.
세번 째 드럼 청소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드럼 청소
드럼 청소의 경우 드럼 청소 전용세제가 많이 나옵니다. 그것을 사용해도 되며, 만일 당장 급하게 하고 싶다면 빈 세탁기에 세제를 넣고 돌리면 됩니다. 세탁기 통 청소가 가장 쉽습니다. 대신 스팀 기능 혹은 온수로 세탁을 돌리세요.
적어도 60도가 넘어야 세탁기 통의 세균을 죽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 베이킹 소다가 있다면 종이컵에 가득 채워 4컵가량을 넣고 돌려도 효과가 있습니다.
4. 곰팡이 냄새 방지
불쾌한 냄새의 원인은 곰팡이 입니다. 곰팡이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탁을 완료한 뒤 세탁기 문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안쪽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는 곰팡이가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세탁 후 꼭 문을 약간만 이라도 열어 곰팡이 번식을 막아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욱 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청소를 잘 안하는 곳인데 세탁기 도어 고수 씰 청소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도어 고무 씰 청소
세탁기에 빨래를 넣고 뺄때 닿는 문과 드럼 사이의 고무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깨끗해 보일지 모르지만 약간 말 틈을 벌려주면 찌든 세제와 먼지가 쌓이고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물기가 제대로 마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은 깨끗하게 닦아내고 그 이후에 세탁이 끝날 때마다 물기를 닦아주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빨래가 된 옷에 균이 묻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적합한 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세제를 구매할 때 세탁세제 코너에서 아무것이나 가성비 좋은 것을 고르거나 액체세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에 잘 녹는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반대로 액체는 끈끈해서 세탁기 어느 곳이든 잔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제 투입구 부터 말이죠. 청소의 달인인 lynsey_queenofclean의 이야기에 따르면 가루세제가 세탁기의 청결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안내해 드린 내용대로 세탁기를 청소해야 하는데 여름철 세탁기를 청소하는 주기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 세탁기 청소 주기
세탁기의 냄새나 곰팡이를 제거하기 전에 발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라도 2주에 1회 정도는 세탁기의 청소를 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여름이기 때문에 더욱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세탁기 냄새 제거와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세탁기도 LG 트롬 세탁기이고 신혼 때 샀으니까 이제 10년 차입니다.
이사 오면서 드럼 분해 세척을 맡겼는데 세척해주시는 분도 관리가 잘 돼서 8년 사용한 제품처럼 보이지 않았다고 하네요.
올여름도 잘 관리해서 가전제품을 오래도록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