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댕댕이)가 먹을 수 있는 과일은 무엇인가요?
- 일반 정보/꿀팁
- 2021. 7. 29.
댕댕이에게 좋은 과일과 채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댕댕이에게 과일과 채소 먹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귀여운 우리 가족 댕댕이는 너무나도 육식을 좋아합니다. ^^
개껌을 비롯해 여러 가지 간식과 사료는 육식 위주인데요. 사실 야채를 먹는 모습은 거의 못 본 것 같아요.
과일은 저도 자주 먹여봤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육식이 주식입니다. 그것은 특성이며 사람이 바꾸려 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댕댕이들은 과일을 좋아하기도 하고 조금씩은 먹어도 괜찮습니다.
강아지는 복숭아를 먹어도 되나요?
과일을 먹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할 과일은 핵 과일류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먹어도 됩니다. 단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을 뿐 입니다.
핵 과일류는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핵 과일류는 복숭아, 자두와 같은 왕만 한 씨가 중앙에 있는 것인데요. 세포의 핵과 같이 말이죠.
그리고 껍질은 벗겨서 먹이는 것이 좋은데요. 강아지 구강 구조상 얇고 질긴 과일 껍질은 잘 씹을 수 없고 위에서 소화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강아지들은 씨를 삼키다가 목에 걸려 다칠 수 있고 씨를 깨뜨려 삼켰다 하더라도 씨는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장으로 가는 통로를 막아 아플 수 있습니다. ㅠㅠ 그리고 씨에는 독성 물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육식이 주식인 댕댕이에게 과일과 채소가 식단이 될 수 있나요?
과일과 채소를 반려견의 식단으로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개들은 대부분 육식쟁이 들이기 때문에 고기를 주식으로 먹어야 합니다.
개는 잡식인 줄 알았는데 야채는 안된다고?
늑대의 후손인 개들은 사실 늑대보다 탄수화물과 곡물을 소화할 수 있는 유전자를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구매하는 대부분의 개 사료는 많은 곡물과 채소가 들어 있습니다. 물론 가공되었기는 하지만 말이죠.
강아지들에게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식사의 10% 를 넘지 말아야 하며, 가장 좋은 것은 간식으로만 먹는 것입니다. 개들은 잡식이긴 하지만 소화계통과 구강 구조는 고기를 먹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에게 좋은 채소나 과일은 없을까?
개에게 좋은 채소 물론 있습니다. 이 채소들은 댕댕이들의 건강을 더 채워주고 영양을 보충해줍니다.
구분 짓자면 특히 녹색잎 채소가 좋은데 예를 들면, 시금치와 양배추는 섬유질 함유량이 많고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거나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당근을 날로 먹기에는 턱이 아플 수 있지만 강아지에게는 뼈처럼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재미있어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전문가들은 너무 딱딱한 개 뼈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당근은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으니 당근을 개껌처럼 사용해 보세요. ^^
만일 우리 댕댕이가 잘 먹어준다면, 껍질콩, 완두콩, 셀러리도 항산화 효과와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 중에도 반려견이 많이 좋아할 수 있는 호박은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물론 씨는 제거해야 합니다.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블루베리나 딸기와 같은 일부 산딸기류 열매들은 항산화 효과가 좋습니다.
몸에는 좋지만 주의해서 먹여야 하는 과일과 채소는?
감자의 경우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독성물질인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속까지 익혀 먹여야 합니다. 배고픈 강아지에게 사료 대신해서 간식으로 주기 좋은 과일은 살구나 복숭아 같은 핵과 일류입니다.
이런 핵 과일류는 장을 편안하게 해 주지만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씨 제거뿐만 아니고 강아지가 주인이 안 볼 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먹을 수 없도록 잘 버려야 하는 것이죠.
수박과 참외는 반려견이 매우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 안에 씨가 엄청 많죠?
작아서 괜찮겠지? 하고 그냥 먹였다가는 강아지들이 아플 수 있으니 씨를 꼭 제거하고 먹여야 합니다.
배와 사과도 안전하게 먹일 수 있는 과일입니다. 이것도 꼭 씨를 제거하고 먹여야 합니다.
과일이 반려견에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양의 과일을 먹게 되면 좋은 과일도 강아지에게 안 좋게 되니 꼭 소량만 먹여야 합니다. 그리고 검증된 과일과 채소를 먹여야 합니다.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강아지의 위에는 위산이 많이 나오고 장 트러블로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강아지 전문가는 야채와 과일 섭취가 필요한지에 대해 확신하지 않습니다.
먹고 싶어서 난리 난 우리 댕댕이를 보면 또 먹이고 싶은 마음이 들기는 합니다.
씨와 껍질을 꼭 제거하고 인증되지 않은 과일은 먹이지 마세요^^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