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5] 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슈퍼짐승입니다.
중소기업 마케터 여러분들 오늘 어떤 하루를 보내셨나요? 저는 집안 행사로 인해 이번 주말은 쉬지 못했습니다. 내일 또 일을 해야 하는군요. 여러분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오늘은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철학-기업이념 마케팅 활동-기업의 활동
마케팅 콘셉트 (Marketing Concept)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위와 같이 기업의 이념이 담긴 마케팅 철학과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철학은 마케팅 콘셉트를 잡을 때 사용될 것입니다. , 그리고 마케팅 활동은 마케팅 관리 영역에서의 업무입니다. 


마케팅 콘셉트(Marketing Concept)

마케팅 콘셉트는 우리 제품을 오래도록 사용할 바로 생애가치라고 하는데요. 그 고객들에게 경쟁자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며, 사명을 달성했을 때 그 보상으로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우리 회사에서 경쟁사보다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 , 그 가치를 먼저 찾아야겠습니다.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리는 고객과 파트너, 거래처, 그리고 더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가치를 찾아내고, 찾다 없으면 창조하며, 그들과 소통하고, 전달과 교환을 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개념을 생각해보면 뜬구름 같고, 어디선가 들은 것 같은 내용입니다. 


마케팅 콘셉트-마케팅 철학에서는 수익(매출)을 신경 쓰지 말고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라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수익이 따라온다라는 개념입니다. 

중소기업에서도 이렇게 잘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매출에 집중을 하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소위 영업사원을 쪼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사실 지금 거의 모든 기업이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마케팅 관리를 들여다보면 기업이 고객가치를 찾아내는 것 그리고 소통하는 것입니다. 
저도 지금 저희 회사의 가치를 찾고 있습니다.

Ford 자동차의 창업자, 헨리 포드(Henry Ford)는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주 유명한 말입니다. 

만약 내가 소비자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었다면, 사람들은 나에게 더 빨리 달리는 말을 가져다 달라 라고 이야기했을 것이다. 
헨리 포드(Henry Ford) - Ford 자동차 창업자

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동차라는 물건이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이 자동차라는 것 자체의 개념이 없습니다. 헨리 포드(Henry Ford)는 소비자들의 진정한 니즈, 그 필요의 마음을 읽고 더 빠른 말이 아닌 말보다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게 됩니다.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가치를 찾고, 그 고객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를 설득합니다. 

당신들이 원하는 건 빠른 말이 아니야 더 빨리 달리는 자동차야

라고 말이죠

설득이 되었다면, 자동차 생산라인과 판매 유통라인을 만들어 가치를 전달합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의 가치와 기업의 이윤을 교환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마케팅 관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케팅과 시장

Marketing Mechanism (마케팅 메커니즘 - 시장기구)
고객 고객가치 기업
필요와 욕구 <------ 제품 서비스 ------
-------- 기업 이윤 ------->
지속성

*Marketing Mechanism (마케팅 메커니즘 - 시장기구) - 팔 사람과 살 사람의 의사가 합치되는 기구, 가격이 형성되는 추상적 기구를 뜻합니다. 

Apple을 예로 들면, 이제껏 고객이 누리지 못했던 스마트한 일상을 제공하면서 기업에게 이윤과 같이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구매하면서 기업에게 생존과 성장을 보장해 줍니다. 

시장 (Market)

고객의 니즈에 맞는 고객 가치를 제공 -> 높은 고객 충성도 -> 지속적인 수익 창출 -> 장기적 생존과 성장

위와 같이 진행되는 시장 바로 Market(마켓)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하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기업이 충족시켜줘야 하는데 필요와 욕구의 차이를 아시나요?

필요 (Needs) 욕구 (Wants)
졸림, 배고픔, 놀고 싶음. 따뜻한 침대에서 자고 싶다, 라면이 먹고싶다, 닌텐도를 하고 싶다. 
근본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는 모르지만 나의 상태 개인의 경험이나 취향이 합쳐져 나타나는 구체적인 요구
  개인마다 다양함. 

시장과 경쟁

고객 고객가치
<<<제품과 서비스<<<
LG, Samsung, Xiaomi, HTC, Apple
이윤
>>>지속성, 성장>>>

위와 같이 고객의 니즈에 때라 기업들은 고객에게 제품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을 하게 됩니다. 

바로 이 경쟁이 마케팅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시장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개념에 대해 살펴봤는데 다음 시간에는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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