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4]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Apple(애플)의 성공 Dell의 실패
- 일반 정보/마케팅
- 2020. 7. 23.
안녕하세요? 슈퍼짐승 입니다.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 팀장님 여러분을 항상 응원합니다.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Apple(애플)의 성공 Dell의 실패
APPLE의 성공
Apple은 누구나 알고 있는 그런 회사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Apple을 어떤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디자인 전용 컴퓨터 제조사일까요? 스마트폰 회사일까요? , TV 서비스 회사일까요?
Apple | |
핵심가치-전략적 초점(Strategic Focus) | 핵심가치 전달방식-시장지향(Market Orientation) |
첨달 기술을 통한 사람의 삶의 방식을 새롭게 디자인 하는 것 | 스마트폰, MP3, PC, TV, 클라우드 서비스, 시계 |
Apple은 스스로 적략적 초점과 시장지향을 이해함으로써 경쟁우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을 계속합니다.
Apple이 적략적 초점을 초기에 성공한 PC에 두었다면 스마트폰, 태블릿이 아닌 성능이 뛰어난 PC만 계속해서 출시되었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iPhone은 안 나왔을지도 모릅니다.
Apple의 핵심가치 전달 방식은
iMac -> iPod -> iPhone -> iPad -> iColud -> Apple TV -> Apple Watch
이와 같이 변화해 왔습니다.
이제 앞으로 어떤 것이 나올까 기대되기도 합니다.
Dell의 실패
Dell은 어떤 회사인가요? Dell(델)은 핵심가치가 확실했습니다. 델은 컴퓨터 회사였습니다.
Dell의 전략적 시장 지향(Strategic Market Orientation) | |
핵심가치(전략적 초점) | 핵심가치 전달수단(시장지향) |
빠르고 강력한 컴퓨터 | 컴퓨터 |
Dell의 핵심가치는 분명했지만 단조로운 전달수단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없음. Apple로 변화된 시장과 고객을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 |
이처럼 Dell은 가치 전달 수단을 시대에 맞춰 변화하지 못했기 때문에 변화하지 못했고 시장을 이끌 수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