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4]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Apple(애플)의 성공 Dell의 실패

안녕하세요? 슈퍼짐승 입니다.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 팀장님 여러분을 항상 응원합니다.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Apple(애플)의 성공 Dell의 실패

APPLE의 성공

Apple은 누구나 알고 있는 그런 회사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Apple을 어떤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디자인 전용 컴퓨터 제조사일까요? 스마트폰 회사일까요? , TV 서비스 회사일까요?

Apple
핵심가치-전략적 초점(Strategic Focus) 핵심가치 전달방식-시장지향(Market Orientation)
첨달 기술을 통한 사람의 삶의 방식을 새롭게 디자인 하는 것 스마트폰, MP3, PC, TV, 클라우드 서비스, 시계

Apple은 스스로 적략적 초점과 시장지향을 이해함으로써 경쟁우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을 계속합니다. 

Apple이 적략적 초점을 초기에 성공한 PC에 두었다면 스마트폰, 태블릿이 아닌 성능이 뛰어난 PC만 계속해서 출시되었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iPhone은 안 나왔을지도 모릅니다. 

Apple의 핵심가치 전달 방식은

iMac -> iPod -> iPhone -> iPad -> iColud -> Apple TV -> Apple Watch 

이와 같이 변화해 왔습니다. 
이제 앞으로 어떤 것이 나올까 기대되기도 합니다. 


Dell의 실패

Dell은 어떤 회사인가요? Dell(델)은 핵심가치가 확실했습니다. 델은 컴퓨터 회사였습니다. 

Dell의 전략적 시장 지향(Strategic Market Orientation)
핵심가치(전략적 초점) 핵심가치 전달수단(시장지향)
빠르고 강력한 컴퓨터 컴퓨터
Dell의 핵심가치는 분명했지만 단조로운 전달수단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없음.
Apple로 변화된 시장과 고객을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

이처럼 Dell은 가치 전달 수단을 시대에 맞춰 변화하지 못했기 때문에 변화하지 못했고 시장을 이끌 수 없었습니다.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