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퍼짐승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이 또 왔네요 이번에도 부산을 지나 강릉으로 나가니 걱정입니다.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를 한눈에 정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 전략의 체계 | 마케팅 4P Mix |
분석 대상 |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
의사결정 대상 |
경쟁자 (Competitors) 기업 (Company) 고객 (Customers) |
상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망 (Place) 프로모션 (Promotion) |
지금 보시는 표는 마케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잘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설명하면
신호가 들어가면 그 신호를 연산해 결괏값을 내놓는 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 전략의 체계 | 마케팅 4P Mix |
INPUT | 중앙처리(연산) | OUTPUT |
시장환경 분석은 분석의 대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분석의 대상입니다.
마케팅 4P Mix는 의사결정 대상이죠. 마케팅 실무자들의 의사결정 단계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현업에 계신 고민 많은 마케터들의 대부분은 마케팅 4P Mix단계에 있습니다.
마케팅 4P Mix의 의사결정 세부사항
상품 (Product) | 신상품 개발, 출시, 포트폴리오 관리, 프랜드관리, 패키지, 디자인 |
가격 (Price) | 가격 관리 의사결정 |
유통망 (Place) | 매장운영 방안, 온라인/오프라인 판매망 등 |
프로모션 (Promotion) | 영업, 광고, 판매, 촉진, CSR, 사회적 책임활동 등 |
마케팅 실무자들의 고민인데요.
이 고민은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It depends'
여러분의 상사가 이야기합니다.
상사 : 우리 매장에서 우리 브랜드를 활용해서 액세서리를 만들면 어떻겠는가? (Product의 질문)
마케터 : It depends! (그때그때 달라요)
상사 : 우리가 액세서리를 만들지 말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결정되나??
마케터 : It depends on your positioning.
(고객의 가치를 담아내는 포지셔닝에 따라 최적의 상품이 결정됨)상사 : 그렇다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포지셔닝 중 어떤 것이 최적의 포지셔닝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target market
(최적의 포지셔닝은 표적시장에 따라 달라짐)상사 : 여러 표적시장 중 최적의 표적시장은 무엇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Strategic objective
(최적의 표적시장은 전략적 목표에 따라 달라짐)상사 : 우리가 가장 시급한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Market Environment Analysis
(최적의 전략적 목표는 시장환경 분석에 따라 달라짐)
이와 같이 직장 상사와 이야기합니다.
마케팅 4P Mix의 내용으로 우리 마케터들은 고민하지만 그 정답은 표를 거꾸로 따라가다 보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이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시장환경 분석 → 적략적 목표의 우선순위 설정 → 표적시장 명확화 → 포지셔닝의 명확화 →포지셔닝에 기반한 4P의사결정
이 마케팅은 칼로 물을 자를 수 없듯이 이 모든 것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업무의 편의상, 학교에서는 교육의 편의상 이 단계를 나눠놨습니다.
학교에서는 과목으로 나누어 놓았고, 기업에서는 부서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학교의 교과목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이름이 바뀌어 나눠져 있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 마케팅 조사 | 전략의 체계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4P Mix |
분석 대상 |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
의사결정 대상 |
경쟁자 (Competitors) 기업 (Company) 고객 (Customers) |
상품 (Product) -> 제품 서비스론 가격 (Price) -> 가격론 유통망 (Place) -> 유통관리론 프로모션 (Promotion) -> 광고촉진론 |
학생들은 하나하나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이론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기업은 어떤가요?
기업의 마케팅 전략 | |
브랜드 전략 부서 | 유통전략 부서 |
이렇게 마케팅 전략이 나뉘어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면, 정확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낼 수 없습니다.
나의 업무가, 나의 의사결정이 상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망, (Place), 프로모션 (Promotion) 중 어떤 것일 지라도 우리의 시선은 여기에 고정하지 말고 마케팅 전략의 전체 그림을 봐야 합니다.
좋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꼭 한발 물러나서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