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20] 마케팅 시각의 전략 프로세스 - 시장환경분석, 전략의 체계, 마케팅 4P Mix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슈퍼짐승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이 또 왔네요 이번에도 부산을 지나 강릉으로 나가니 걱정입니다.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를 한눈에 정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전략의 체계 마케팅 4P Mix
분석 대상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의사결정 대상
경쟁자 (Competitors)
기업 (Company)
고객 (Customers)
상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망 (Place)
프로모션 (Promotion)

지금 보시는 표는 마케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잘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설명하면 

신호가 들어가면 그 신호를 연산해 결괏값을 내놓는 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전략의 체계 마케팅 4P Mix
INPUT 중앙처리(연산) OUTPUT

시장환경 분석은 분석의 대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분석의 대상입니다. 

마케팅 4P Mix는 의사결정 대상이죠. 마케팅 실무자들의 의사결정 단계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현업에 계신 고민 많은 마케터들의 대부분은 마케팅 4P Mix단계에 있습니다.

마케팅 4P Mix의 의사결정 세부사항

상품 (Product) 신상품 개발, 출시, 포트폴리오 관리, 프랜드관리, 패키지, 디자인
가격 (Price) 가격 관리 의사결정
유통망 (Place) 매장운영 방안, 온라인/오프라인 판매망 등
프로모션 (Promotion) 영업, 광고, 판매, 촉진, CSR, 사회적 책임활동 등

마케팅 실무자들의 고민인데요. 

이 고민은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It depends'

여러분의 상사가 이야기합니다. 

상사 : 우리 매장에서 우리 브랜드를 활용해서 액세서리를 만들면 어떻겠는가? (Product의 질문)

마케터 : It depends! (그때그때 달라요)

상사 : 우리가 액세서리를 만들지 말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결정되나??

마케터 : It depends on your positioning.
(고객의 가치를 담아내는 포지셔닝에 따라 최적의 상품이 결정됨)

상사 : 그렇다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포지셔닝 중 어떤 것이 최적의 포지셔닝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target market
(최적의 포지셔닝은 표적시장에 따라 달라짐)

상사 : 여러 표적시장 중 최적의 표적시장은 무엇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Strategic objective
(최적의 표적시장은 전략적 목표에 따라 달라짐)

상사 : 우리가 가장 시급한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마케터 : It depends on Market Environment Analysis
(최적의 전략적 목표는 시장환경 분석에 따라 달라짐)

이와 같이 직장 상사와 이야기합니다. 

마케팅 4P Mix의 내용으로 우리 마케터들은 고민하지만 그 정답은 표를 거꾸로 따라가다 보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이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시장환경 분석 적략적 목표의 우선순위 설정 → 표적시장 명확화 → 포지셔닝의 명확화 →포지셔닝에 기반한 4P의사결정

이 마케팅은 칼로 물을 자를 수 없듯이 이 모든 것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업무의 편의상, 학교에서는 교육의 편의상 이 단계를 나눠놨습니다. 
학교에서는 과목으로 나누어 놓았고, 기업에서는 부서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학교의 교과목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이름이 바뀌어 나눠져 있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 마케팅 조사 전략의 체계 -> 마케팅 전략 마케팅 4P Mix
분석 대상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의사결정 대상
경쟁자 (Competitors)
기업 (Company)
고객 (Customers)
상품 (Product) -> 제품 서비스론
가격 (Price) -> 가격론
유통망 (Place) -> 유통관리론
프로모션 (Promotion) -> 광고촉진론

학생들은 하나하나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이론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기업은 어떤가요?

기업의 마케팅 전략
브랜드 전략 부서 유통전략 부서

이렇게 마케팅 전략이 나뉘어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면, 정확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낼 수 없습니다. 

나의 업무가, 나의 의사결정이 상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망, (Place), 프로모션 (Promotion) 중 어떤 것일 지라도 우리의 시선은 여기에 고정하지 말고 마케팅 전략의 전체 그림을 봐야 합니다. 

좋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꼭 한발 물러나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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