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8] 마켓 3.0 / 사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슈퍼짐승입니다.
오늘은 장마가 시작되고 비가 하루종일오네요.

이번 주 휴가 기간인데 일주일 내내 비비비 비비비 네요.
별 탈 없는 휴가를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Signaling 게임

  • 정보를 가진 사람이 신호 발송자로 먼저 행동을 선택하고, 그 후 신호 발송자의 유형을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신호 수신자가 신호 발송자가 보낸 신호를 보고 행동을 결정하게 되는 게임.

모든 동물을 힘을 과시하기를 좋아합니다.
사람도 술집에서 싸움이 나거나 할 때 옷을 벗거나 공학이나 복어도 몸을 부풀리는 등 거의 모든 동물은 과시를 하죠.

야생에서 보는 장면 중 뻗쩡뛰기를 알고 계시나요?

가젤이 육식동물을 만났을 때 달아나지 않고 제자리에서 뛰는 행동입니다. 

가젤의 뻗정뛰기

사자는 가젤보다 빨라야 안 굶어 죽습니다. 
가젤은 가젤 무리에서 꼴찌만 하지 않으면 되는 게임이죠. 

모두가 달아나기 바쁜 상황에서 제자리 뛰기 하는 가젤이 있습니다. 

나 튼튼하니까 따라와 봐 하면서 과시하는 것이죠. 

사자가 다른 가젤을 쫒게 되면, 이 가젤은 최소한의 에너지로 목숨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시그날링(Signaling)으로 바라본 사회 마케팅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전통적인 마케팅) 현재
자화자찬 (Interruption marketing / Outbound Marketing) 사회 마케팅
제품이 좋음. 서비스가 뛰어남을 이야기함.
기업 -> 고객으로 일방적인 마케팅
제품 서비스를 통해 사회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신호를 보냄.(Signaling)

사회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기업은 도덕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매개로  고객과 소통을 해야 합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변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어떻게 이야기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바뀐 것입니다. 
사회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화법과 새로운 신호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마케팅 신호(Signal)의 의미

대상 경쟁자, 고객, 정부, 규제기관, 소비자, 사원
이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을 가꿔나가고 있음을 전달
(ex. 우리 회사는 이정도 되는 회사다 라고 신호를 보냄)
사회 마케팅의 시대는 이미 왔습니다. 빨리 선점하고 선도하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Kotler)
사회적 마케팅은 사람들의 생각이나 습관을 변혁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매니지먼트 기술이며, 전통적인 기업 마케팅으로부터의 패러다임의 변환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마케팅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을 넘어 사회와 공유, 협업을 위한 마케팅으로 발전해야 하며, 소비자 역시 제품과 서비스보다 이 기업의 윤리적인 부분도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마케팅은 트렌드가 아니며, 우리가 꼭 해결해야 하는 핵심과제입니다. 

우리 회사가 사회에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탐구하고 사회 마케팅으로 고객과, 사회와 소통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이상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