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3]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NOKIA(노키아) 의 성공과 실패

안녕하세요?  슈퍼짐승 입니다.
중소기업 마케터 분들 열심히 학습하고 계시나요? 저는 제 돈 주고 배웠지만 여러분은 회사에서 돈 내주는 그날까지 응원합니다.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NOKIA(노키아) 의 성공과 실패

노키아는 전략적 시장지향의 성공과 실패를 모두 맛봤습니다. 

NOKIA의 성공

여러분은 NOKIA(노키아)가 어떤 회사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도 노키아가 휴대폰 제조 기업인 줄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NOKIA는 목재, 펄프, 제지사업이 주력인 기업이였습니다. 
주력 사업이 안좋아 져서 휴대폰을 만든 것이 아닙니다. 상당히 견실한 기업이었습니다. 

이 기업이 잘했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잘 나갈때 대부분의 기업들은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업은 아주 잘나갈때 종이의 핵심가치에 대해 고민을 했습니다. 

Q. 종이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기록하고,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

이렇게 생각하고 노키아는 핵심가치를 질문에 대한 답으로 정의합니다. 

NOKIA(노키아)는 이제부터 커뮤니케이션 기업이 됩니다.


Q. 그렇다면 미래에도 종이가 커뮤니케이션할 때 사용되는가?
-NO!!

NOKIA(노키아)는 미래에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되는 수단을 찾게 됩니다. 그러던 와중 시대 기술이 모바일 통신이 개발되고 시장을 선도합니다. 

기업이 의사결정을 항상 옳은 방향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NOKIA의 실패

모바일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NOKIA(노키아)는 2000년대 초 Apple의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한 스마트 폰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하게 됩니다. 

노키아도 전략적 시장지향에 실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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