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2]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 Xerox(제록스) 성공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슈퍼짐승입니다.
중소기업 마케터 여러분, 교육힘드실텐데 함께하세요. 

전략적 시장지향 사례 - Xerox(제록스) 성공에 대하여

이번 시간은 Xerox(제록스)의 사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erox는 브랜드 이름 자체가 동사로 쓰인 성공한 브랜드입니다. 
예전 부장님 세대에 했을

"제록스 해와", "제록스 했나?"

요즘으로 비교하면, 구글링좀 해봐, 와 같습니다. 

제록스의 위기 예측

Xerox의 과거
~1990's 까지 Xerox의 정의 복사기 회사
Xerox의 위기 종이가 없어지는 시대가 온다
Xerox 스스로 위기를 인식해 Xerox의 기업의 핵심가치를 고민함.

Xerox가 대단한 부분입니다. 30년 전에 종이가 점점 사라질 것을 예측했고 지금 우리 회사들은 환경 문제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Cloud 서비스를 이용하고 전자결제, ERP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가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복사기의 사용 비중이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제록스의 위기 극복

Xerox의 새로운 기업정의
2000's 이후 Xerox의 정의 문서회사(Document Company)
Xerox의 핵심사치가 복사기 기계가 아닌 문서 솔루션 업체임을 자각
시장지향(Market Orientation)이 단지 Hard Copy에서 Soft Copy로 바뀌어 기업의 핵심가치를 전달.
새로운 비전에 맞춰 경쟁범위를 재정의

이렇게 되면서 전혀 관련없던 IBM과 Xerox는 경쟁사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IBM의 변화와 Xerox의 변화가 비슷해졌기 때문입니다. 

IBM Xerox
사무환경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솔루션 기업 Document Solution을 제공 (생산성과 관련이 있음)

이전과는 다르게 두 기업의 가치 재정의로 경쟁관계로 변화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Xerox의 기업정의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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