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ta DN8 LPG(LPi) ECO 모드의 뜻밖의 연비 결과

소나타 DN8 LPG 실 연비 측정

회사에서 현대 소나타 DN8 LPG(LPi) 차량을 지급받아 사용 중입니다. 실제 충전을 하면서 체크한 연비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만일 같은 차량 타시는 분이나 구매 예정인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현대 쏘나타 DN8 LPG 차량에는 연비가 측정되지 않습니다. 차량을 처음 인도받고 메뉴를 찾을 수 없어 매뉴얼을 뒤져봤는데 LPG 차량에는 주행 가능 거리와 연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측정해 봤습니다. 

LPG 주행 모드 중 ECO 모드 기준이며, 출퇴근 거리 편도 83Km 입니다. 대부분 막히는 도로는 아니고 1시간 30분 중 30분 정도는 막히는 시내 도로, 1시간 정도는 막히지 않는 남북대로를 이용합니다.

 

길게 쓸 포스팅은 아니기 때문에 간략하게 정리할 텐데요. 

 

쏘나타 DN8 LPG(LPi) Eco 드라이빙 모드 연비 실측정 표

번호 누적 주행거리 충전량 주행거리 연비
1 15284 43.4 439 10.11
2 15827 44.59 543 12.17
3 16165 29.59 338 11.42
4 16752 42.87 587 13.69
5 17263 42.5 511 12.02
6 19806 47.44 543 11.4

이렇게 연비가 나왔습니다. 

 

연비가 나와있지 않아서 해본 테스트인데 생각보다 연비가 좋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5번의 경우는 지방 출장을 가면서 고속도로 주행을 했기 때문에 높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쏘나타 DN8 LPG(LPi) 컴포트 모드 연비 실측정 표

번호 누적 주행거리 충전량 주행거리 연비
1 18518 42 510 12.14
2 19083 46.48 565 12.15
3 19567 43.11 484 11.22
4 20043 44.91 476 10.59
5 20633 50.32 590 11.72
6 21143 45.3 510 11.25

컴포트 모드로 연비측정을 해 봤습니다.

 

에코모드는 6번 평균 11.56 km/l컴포트 모드는 6번 평균 11.51 km/l 입니다. 제가 이걸 정리하면서도 참 의미없는 짓을 했나 싶습니다. 

 

승차감에서는 주행 모드와 반대입니다. 저는 컴포트 모드일 때 보다 오히려 에코 드라이빙 모드일 때 변속이 더 부드럽게 된 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컴포트 일때 변속 시점이 에코보다 더 높을 때 되었는데요. 평지에서는 연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모양입니다. 

 

현대 쏘나타 DN8 LPG(LPi) ECO 주행 모드와 컴포트 주행모드 연비 실측정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같은 차량 타시는 분들 연비 생각 마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컴포트에서 이미 엔진이 힘들어 했기 때문에 스포츠 모드의 연비측정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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