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 카메라 센서 SONY Pregius Gen3의 특별한 기능 2가지와 각 Preigus 세대 별 차이점은 무엇인가?

머신비전 카메라 센서는 계속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SONY는 머신비전용 센서에 Pregius 상표를 달고 출시하는데 Gen 3의 특별한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각 세대별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SONY Pregius 3세대 센서입니다. ​Pregius는 SONY CMOS Global Shutter의 상표입니다. 

Pregius는 BSI 기술이 아직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Pregius 4세대인 Pregius S 부터 기술이 적용 됩니다. 

 

<그림&nbsp;1>&nbsp;SONY&nbsp;PREGIUS


STARVIS는 SONY CMOS Rolling Shutter의 상표입니다. 
6세대 STARVIS는 BSI 기술이 적용되었죠.

<그림&nbsp;2>&nbsp;SONY&nbsp;STARVIS

Starvis 로고는 액션캠이나 그 외 영상 저장 장치의 설명서에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Pregius 세대 (Gen)  셀 사이즈(Cell Size) 
1세대  5.86 μm 
2세대  3.45 μm 
3세대  4.5 μm 

글 작성 시점(2018~2019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셀 사이즈는 3.45 μm입니다.

그럼 Pregius 3세대에서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을까요?

첫 번째 특별한 기능 - Low latency self-trigger 기능

Low latency self-trigger 모드를 활용하면,  ROI 1개는 감지 ROI로, 다른 ROI 1개는 캡처 ROI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스텝으로 진행 됩니다. 

  • STEP 1 : ROI 1.  감지 영역 내에서 물체가 감지
  • STEP 2 : ROI 2. 시스템은 캡처 영역에서 해당 물체의 영상을 취득합니다.

 

글로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이미지를 통해 한 번 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nbsp;3>&nbsp;Low&nbsp;latency&nbsp;self-trigger&nbsp;Mode

Sensing Zone에 이미지가 들어오면 Trigger가 발생하고 Image Capture Zone의 이미지가 캡처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해야 하는 기능을 센서에서 할 수 있게 되었군요. 좋습니다.



두 번째 특별한 기능 -  Dual Trigger Mode(듀얼 트리거 모드 )

두 개의 다른 ROI에서 다른 노출로 촬영하는 방법 입니다. 이것도 이해하기 쉽도록 이미지를 통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Dual-Trigger-Mode-설명-이미지
<그림&nbsp;4>&nbsp;Dual&nbsp;Trigger&nbsp;Mode

보기와 같이 이미지 촬영 시 지정된 ROI 영역에 각각의 다른 노출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 영역에서 노출을 다르게 두 번 찍어야 했다면

이미지를 두 번 찍거나 조명을 두 번 켜거나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해 바꿔야만 했지만

이제는 카메라가 그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프로세싱이 아닌

단 한 번의 Trigger로  노출(Exposure)을 늘려서 말이죠^^

지금까지 Pregius Gen3의 새로워진 기능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성능도 조금 향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Read Noises는 낮고 양자효율(Quantum efficiency)는 높게 유지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IMX174 / Pregius Gen 1

IMX250 / Pregius Gen 2

IMX420 /  Pregius Gen 3

입니다. 

대부분의 성능이 높게 평가됩니다. 

<그림&nbsp;5>&nbsp;센서별&nbsp;테스트&nbsp;그래프

Pergius Gen3는 앞으로의 글로벌 셔터 방향은 잡힌 것 같습니다.

그럼 그 센서사양으로 카메라가 제조된다면 센서도 커지고 렌즈도 커지겠네요

뭔가 거꾸로 가는 느낌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SONY 이미지센서 #2 SONY Pregius 와 Pregius S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SONY 이미지센서 #2 SONY Pregius 와 Pregius S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와이씨파크 입니다. 지난 글에 STARVIS라는 소니 이미지 센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C

my-rom.tistory.com

 

[머신비전 기초] 소니(SONY) CMOS의 Exmor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Exmor, Exmor R, Exmor RS의 차이

소니(SONY) CMOS의 Exmor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Exmor, Exmor R, Exmor RS의 차이 Exmor란 뭘까요? 소니가 2008년에 공개한 새로운 CMOS 제품군이었습니다. SONY는 품질은 좋지만 느려터진 CCD생산..

my-rom.tistory.com


추천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