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이미지센서 #2 SONY Pregius 와 Pregius S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와이씨파크 입니다. 지난 글에 STARVIS라는 소니 이미지 센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CCTV, 감시카메라 시장에 맞춰 가시광, NIR 영역에서 높은 품질을 보여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가성비가 좋은 센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소개해 드리는 SONY Pregius, Pregius S는 센서 가격이 조금 비쌀 수 있지만 머신비전 시장에서 사용되는 고품질 Global Shutter CMOS 이미지 센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SONY의 축척된 CCD의 저 노이즈 성능, 그리고 FA시장에 필요한 글로벌 셔터의 고속 및 고정밀 성능(Precision GS)을 글자를 조합해 Pregius라는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CMOS에서 CCD의 품질과 빠른속도를 낼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인데요.
품질은 좋지만 제조단가가 비싸고 프레임이 느린 SONY CCD는 단종시켰고 CCD 제조라인 일부를 샤프에서 구매해서 샤프에서 제조한다고 합니다.
Pregius의 장점
1. Global Shutter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 때 왜곡이 생기지 않습니다.
글로벌 셔터와 롤링셔터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도 글을 남겼었습니다. 한번 참고해 보세요.
2. High Speed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머신비전 시장에서 주로 쓰이던 CCD 센서의 단점인 속도 부분입니다.
가장 많이 쓰인 5메가 CCD (ICX625)의 속도는 카메라 링크 기준에서 15~16fps였습니다.
하지만 Pregius로 개발되면서 5메가 CMOS(IMX250)의 경우 160 fps의 속도가 나옵니다. 10배 가까이 속도가 빨라졌고 품질은 약간은 CMOS가 떨어지지만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3. High S/N
Pregius 라인업은 기존 CMOS 라인업보다 노이즈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4. 내열성
이미지 센서는 여름철 자동차 블랙박스와 같이 온도가 높아지면 이미지가 급격히 안 좋아집니다. Pregius 센서는 센서의 온도 변화에 강해졌습니다.
5. HDR(High Dynamic Range)
기존 CMOS보다 HDR 기능이 뛰어납니다. 이 부분이 바로 CCD의 품질을 많이 따라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Multi ROI와 ROI별 Gain을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럼 Pregius S는 무엇일까요?
위 기능에서 크게 2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regius S의 신기능
1. BSI (Back Side Illuminated) 기술 적용
CCTV 목표시장으로 출시한 STARVIS 라인업에 적용된 BSI가 Pregius S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냥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데 Pregius에는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BSI가 적용되면서 이미지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빨라져 프레임도 더 빨라졌습니다.
2. 소형화된 이미지 센서
Pregius S 라인업으로 만들어진 카메라는 센서가 작기 때문에 카메라를 소형화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해상도로 가는 상황에서 셀사이즈를 건들지 않고 소형화 할 수 있다는 것은 장비 제조사에서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Sony Pregius S는 Pregius보다 더 빨라지고, 더 작아지고, 더 밝아졌습니다.
SONY의 다음 기술이 궁금하네요.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