쾅 닫히는 현관문 속도 조절 하는 방법
- 일반 정보/꿀팁
- 2022. 7. 12.
아파트 현관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 있는데 집집마다 닫히는 속도가 재각각입니다. 평소 신경을 쓰지 않는 분도 계시지만 일자 드라이버 하나면 내 맘에 쏙 들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쾅 닫히는 현관문 속도 조절하는 방법
현관문 위에 스프링 역할을 하는 쇠뭉치 보이시죠? 바로 아래에 있는 이미지입니다. 도어 클로져라고 하는 장치인데 문을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입니다.
대부분 이 도어 클로져를 이사오고나서 한 번도 만지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언제 관심을 갖기 시작하냐면 바로 쾅 닫히거나 어느 날 갑자기 닫히지 않을 때 아 이 녀석 고장 났나 보다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도어 클로져 속도 조절 구간
도어 클로져의 속도 조절 구간은 2개 구간으로 1, 2로 나뉘어 있습니다.
- 1구간
- 문을활짝 열었을 때부터 20도 정도까지 닫혔을 때
- 2구간
- 20도 정도 열렸을 때부터 닫힐 때까지
이와 같이 2개의 구간이며, 옆에 보이는 나사를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돌리느냐에 따라 속도 조절이 됩니다.
일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쉽게 돌릴 수 있는데요.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천천히,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빠르게 닫힙니다.'
도어 클로져 속도 조절 시 주의사항
도어 클로저 속도 조절 나사는 조금만 돌려도 속도가 많이 바뀌기 때문에 1/4바퀴 정도씩 돌려가며 테스트해보세요.
도어 클로저 나사를 돌려도 조절이 되지 않아요.
위에 있는 나사를 돌려도 조절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나사를 억지로 돌리면 안 됩니다. 조절이 되지 않으면 고장 난 것이니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도어 클로저 자체가 유압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고장이 났다면 분명 주면에 기름이 흐른 흔적이 있을 것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계절에 따라 문 닫히는 속도가 달라져요.
도어 클로저 안에는 스프링이 아니라 유압으로 조절을 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과 여름의 문 속도가 달라집니다.
그나마 실 내에 있기 때문에 많은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많이 차이가 난다면 문 사이로 바람이 많이 부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현관문이 쾅 닫히거나 닫히지 않을 때 속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