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편하게 하는 방법

썸네일-이미지
썸네일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이나 블로거나 유튜브로 사업하시는 분들 모두 종합소득세를 내셔야 하는데 수입이 고정적이지 않거나 크지 않은 경우 싸게 그리고 편하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세무사에 맡기시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문의하시거나 아니면 홈텍스에서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의 경우 5월 한달 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이사업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는 일 년에 총 3번의 세금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 부가가세 2번, 그리고 종합소득세 1번을 하셔야 합니다. 

 

사업 운영이 잘 되시는 분들은 세무사에게 맡겨 환급도 많이 받으시면서 세금 신고하시는데요, 그분들은 매달 맡겨서 하시죠. 하지만 저희 같은 블로거나 조그마하게 운영하시는 분들은 15만 원이라는 비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15만 원씩 3번 낸다고 하면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최근 코로나 때문에 세무서에서 오프라인 상담을 하지 않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세무사에 맡기거나 홈텍스에서 어렵게 신고를 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홈텍스에서 신고했을 경우 신고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고, 금액이 큰 경우 홈텍스에서 신고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용어도 어렵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저희 같은 직장 다니는 블로거나 유튜버의 경우에 애드센스로 큰 수익이 나지 않은 분들도 종합소득세를 내셔야 합니다. 그런데 15만 원 목돈이 세금신고로 나가게 된다면 너무 아깝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싸고 쉽게 하는 방법

SSEM을 활용하자

이런 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데요. 바로 SSEM입니다. SSEM은 한번 신고할 때 건당 3만 3천 원만 내면 복잡한 세금신고를 대신해줍니다. 

 

SSEM은 세금신고를 전문으로 하는 곳이기 때문에 제대로 신고해주는 곳 입니다. 

 

SSEM 준비물

  • 공공인증서

공인인증서 이제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죠? 공공 인증서만 준비되어있다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공공 인증서는 카카오나 네이버에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SSEM에서 할 수 있는 신고는 일반적인 개인사업자 수입 외에 유튜브, 농, 어민의 부업 수입, 구글 애드센스, 주택 임대수입을 추가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SSEM-스크린샷
SSEM 스크린 샷

홈텍스에서는 유튜브 수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입의 경우 기타 수익으로 신고하기 까다로운데 SSEM에서는 아주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로 등록을 해 놓게 되면 매출과 매입, 원천징수까지 모두 자동으로 잡히기 때문에 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언제 어떻게 번 돈을 신고하는 것일까요? 

종합소득세는 작년에 벌어들인 금액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지금 글 쓰는 시점이 2022년이니까 2021년에 수익이 난 부분에 대해 신고하시면 됩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 개인이 따로 알바로 번 금액은 별도로 신고해야 하는데요. 

일을 마치고 짬 시간에 한 알바, 배달 알바, 쿠팡 파트너스, 애드포스트 모두 포함이 됩니다. 

소액의 경우 신고하지 않아도 아직까지는 과세를 물리지 않는데 세금 잘 내셔서 나중에 불이익받는 일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15만 원은 솔직히 부담됩니다. 하지만 3만 3천 원 내고 SSEM에 맡기시면 세금신고할 시간에 블로그 글을 더 작성해도 되고 그 시간 편안히 침대에 누워 쉴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편하고 싸게 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