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10] 전략적 시장지향의 사례 - Polaroid(폴라로이드)의 실패

안녕하세요 와이씨 파크입니다. 
교육지원이 부족한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를 응원합니다. 


아날로그 카메라 시대에 획기적이였던 카메라 폴라로이드를 모두 기억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폴라로이드가 갖고있던 기술력과, 자금력, 브랜드 파워는 거의 경쟁자가 없었습니다. 
즉석카메라의 위상은 독보적이였습니다. 

사람들이 폴라로이드에 열광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폴라로이드의 핵심가치는 무엇이었을까요?


폴라로이드(Polaroid)의 성공

  필름카메라 폴라로이드
핵심가치 사진의 기록 카메라가 아닌 바로 볼수 있는 사진
고객에게 촬영한 사진을 즉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폴라로이드(Polaroid)만의 핵심가치, 주요 경쟁력

폴라로이드(Polaroid)의 실패

폴라로이드가 갖고 있는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방식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채로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면서, 핵심가치와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방법

바로 전략적 초점(Strategic Focus)과 시장지향(Market Orientation)을 잘못 생각하게 됩니다. 

폴라로이드는 자사의 핵심가치는 필름을 맡기지 않고도 바로 사진을 볼 수 있는 즉시성이었지만 그것을 망각하고 폴라로이드 카메라(기계)가 핵심가치임을 인식합니다. 

즉시성을 지키지 못하고 즉시성을 단지 효과적이며 경쟁력 있도록 전달하는 수단인 카메라를 지키게 됩니다. 

  전략적 초점(Strategic Focus) 시장지향(Market Orientation)
폴라로이드의 가치 즉시성 즉시성을 전달하는 수단인 즉석 카메라
폴라로이드의 판단 즉시성을 전달하는 수단인 즉석 카메라

즉시성이라는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새로운 디지털카메라가 등장하면서 폴라로이드의 시대는 저물게 됩니다. 

폴라로이드가 어떤 관리를 필패한 것일까요?
바로 시장 지향의 실패입니다. 시대에 맞춰 바꿔야 할 것을 바꾸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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