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06]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의 사례로 보는 Good Marketing, Bad Marketing

안녕하세요 와이씨 파크 입니다. 

오늘은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의 사례로 Good Marketing, Bad Marketing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내용을 요약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은 앞서 포스팅 한 내용과 같이 1972년 70%였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일본 가성비 오토바이에 밀려 1986년에 28%까지 떨어졌습니다.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 일본오토바이
비싸고 고장이 많은 오토바이 값싸고 품질이 좋은 오토바이
고객 선택이 얼려움 고객선택이 쉬움

1986년 이후 시장 점유율은 꺾여 15년간 연평균 17%은 순익증가를 보였고, 2000년 1,2위였던 HONDA, YAMAHA를 제치고 1위를 되찾습니다. 그리고 2006년 21년 연속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되었을까요? 

1986년 새로운 CEO가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만이 줄수 있는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 멤버십(H.O.G)으로 규정을 하면서 고객을 사로잡았습니다. 

고객이 보는 관점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서 고객가치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 일본 오토바이
1986년 이전 비싸고 고장이 많은 오토바이 값싸고 품질이 좋은 오토바이
1986년 이후 Harley-Davidson의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

Harley-Davidson의 가치는 일본이 줄 수 없는 가치를 재공하기 때문에 고객이 더 이상 떠날 수 없었습니다.


행동적 충성도와 태도적 충성도의 괴리

이와 같이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의 시장점유율을 다르게 이야기 한다면, 행동적 충성도라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빨간 점선은 태도적 충성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86년도 이전에는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데 많이 샀던 것입니다. 그 이야기는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의 대안이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오토바이가 들어왔을 때 대안이 생기면서 행동적 충성도의 변화가 생깁니다. 

태도적 충성도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마케팅 비용은 태도적 충성도를 올리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1970년대~1986년 1986년 이후
유형 Bad Marketing Good Marketing
주안점 대안이 없는 시장 상황으로 행동적 충성도에 의지 핵심고객가치로 태도적 충성도 확보
단기적 단기적 매출상승 태도적 충성도가 행동적 충성도를 견인
장기적 장기적으로 경쟁령 약화, 지속가능성 약화 매울액 및 지속 가능성 증가

미국에서 가장많이 새기는 문신 글씨는 무엇일까요? 

절대적인 존재 바로 

1위는 MOM 입니다. 

2위는 Harley-Davidson 입니다. 

문신이라는 것은 몸에 새기면 쉽게 지울 수 없습니다. 그만큼 Harley-Davidson(할리데이비슨)의 고객의 마음을 얼마나 장악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문신으로 새기는 기업은 많지않지만 아래의 기업이 있습니다. 

  • Harley-Davidson
  • Coca-Cola
  • Nike
  • Malboro

위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을 마케팅 기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마케팅을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업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로 고객의 마음을 성공적으로 지배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문신을 새기게 된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이름이 문신에 새겨지게 한다면, 성공한 마케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Harley-Davidson의 사례로 Bad Marketing과 Good Marketing을 알아봤습니다.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