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04] 지속성 있는 마케팅 전략 - 블루오션 전략
- 일반 정보/마케팅
- 2020. 7. 8.
안녕하세요? 슈퍼짐승입니다.
[마케팅 #001] 기업경영, 관점의 차이에서 다룬 마케팅 전략 중 적절성과 지속가능성 중에 지속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003]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의 마케팅 전략에서 어떻게 Harley-Davidson이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었을까요?
지금 여러분이 계신 회사나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도 레드오션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마케팅 대가 유원상 교수님께서 예를 들어주신 토끼와 거북이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토끼와 거북이는 산에서 경주를 합니다.
가격과 품질이 뛰어난 산을 오르는 경주에서 어떻게 하면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 수 있을까요?
- 토끼에게 수면제를 먹인다.
- 토끼가 없는 옆산으로 가서 굼뱅이와 경주를 한다.
- 토끼를 데리고 바다(블루오션)로 가서 경주를 한다.
1번은 말이 안되죠. ㅎㅎ 2번은 옆산에 굼뱅이와 경주한다는 것이 소문이나서 다른 토끼가 경주하자고 하거나 지금 토끼가 쫒아오면 또 지게 됩니다.
답은 3번입니다.
바다에서 토끼와 경주를 한다면, 육지에서 걸리적 거렸던 거북이의 앞발이 빠르게 해엄치고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토끼의 빠른발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빠른 발이 무의미해집니다.
그것이 바로 블루 오션입니다. 더 이상 경쟁자가 없는 곳입니다 .
제가 그 이야기를 듣고 상품으로 예를 든 것은 이렇습니다.
- 내가 볼펜를 팝니다.
- 옆에 있는 경쟁자도 볼펜을 팝니다.
- 내 제품은 비쌉니다. 가격과, 품질로 승부를 걸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샤프을 파는 옆동네로 가서 볼펜를 판다.
- 샤프처럼 지워지는 볼펜을 들고 샤프도 아닌 볼펜도 아닌 시장으로 뛰어든다.
2번과 같이 새로운 시장에서는 경쟁사의 볼펜의 기능이 사라진 것이 아니지만 볼펜의 기능이 무의미해 집니다.
이 제품이 파일롯트 프릭션 이라는 제품입니다.
블루오션의 정의
블루오션
-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만드는 것.
Blue Ocean Strategy is about creating uncontested market space
블루오션 전략의 목표
- 기존 산업에서 경쟁자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경쟁 자체를 무의미 하게 만드는 것.
The aim of Blue Ocean Strategy is not to out-perform the competition in the existing industry, but to make the competition irrelevant
블루오션의 초점
- 내 초점을 경쟁자에서 고객으로, 그 중에서 비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
Blue Ocean Strategy reorients your focus from competitors to customers and from customers to non-customers of the industry.
Harley-Davidson
Harley-Davidson은 미국시장에서 일본과의 경쟁인 가성비를 떠나 고객 문화, Harley-Davidson의 브랜드로 이동합니다. 일본의 기술력, 품질, 엔지니어링이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일본의 기술력, 가성비 모두 그자리에 있지만 Harley-Davidson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브랜드의 자리에 갔을 때 뛰어난 일본 기술들이 무의미해졌습니다.
더 이상 가성비 오토바이와의 경쟁은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Harley-Davidson은 100년이 넘었습니다. 그 문화에 누가 도전장을 내밀 수 있을까요?
기업의 경영활동 중 외적지향적 기업활동에 속해있는 마케터들은 What to Do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대안과 씨름하고 선택하고 그 일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 마케팅 전략의 대 전재는 모든 사람은 모두 다르다는 것을 꼭 잊지 말아야 하며, 기업의 가치를 꼭 찾아야 합니다.
마케팅의 속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
"스티브 잡스"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우리의 본질을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Apple은 그 이상 무언가를 위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