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올란도 헤드라이트 교체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지난주 지하주차장에서 차를 주차할 때 발견한 헤드라이트 짝눈..
이전에 3만원대의 비싼 녀석을 구매했는데 브랜드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약 4년정도 사용했습니다.
올란도는 H4 규격의 헤드라이트를 사용합니다.
저처럼 전구형 헤드라이트(전조등) 구매시 꼭 확인하실 사항은 차량 와트(W)입니다.
저는 순정과 같은 와트(60/55W)를 사용해 배선에 무리주지 않는 전등을 구매합니다.
역시나 로켓 배송지역은 아니지만 로켓 비슷하게 오는 쿠팡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내돈내산 보쉬 올웨더 헤드램프 (H4)입니다.
H4 규격은 램프 하나에 상향등 하향등(일반)이 있는데요. 하향등이 나갔을 경우에도 상향등은 들어옵니다.
램프 교체하기 전에 시골길 같은 데서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향등을 켜고 달려도 무방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겠죠?
본넷을 열어준 뒤 헤드라이트 뒷 면을 보면 동그란 고무 커버가 보입니다.
쉐보레 올란도 헤드라이트 교체하는 방법
커넥터를 뺀 모습입니다. 잘 빠지지 않아서 손을 다칠 수 있으니 꼭 장갑을 끼고 해 주세요.
고무 커버의 경우 아래쪽에 볼록 튀어나온 손잡이를 잡아서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이제 거의 다 되었는데요. 클립의 양쪽을 꼬집듯 집어주면 클립이 빠지며 램프가 쉽게 탈거됩니다.
이 처럼 고정 클립이 빠지면서 기존 헤드라이트를 빼주세요.
위 이미지를 참고하면서 조명을 다시 고정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양옆을 잘 걸어서 단단하게 고정해주세요. 조금이라도 덜렁이면 끼워진 것이 아닙니다.
해드라이트 교체시 주의사항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헤드라이트 교체 시 주의사항
절대 맨손으로 유리 부분을 만지면 안됩니다.
사람의 지문(유기물)이 묻게되면 그 부분이 열에 취약해지고 전구의 수명을 저하 시킵니다.
최대한 유리를 피해서 만지고 장갑을 이용해야 합니다.
단단하게 고정된 모습입니다.
고무 커버를 끼워주면 되는데 고무에 TOP이라고 쓰여있으니 방향을 잘 보고 끼우세요. 손잡이 부분이 아래쪽입니다.
다 끝났습니다. 이제 빠져있던 커넥터를 끼워줍니다.
쉐보레 올란도 헤드라이트 장착된 모습
양쪽 다 한 번에 교체 다 되었네요, 어릴 때는 노란 불빛이 촌스럽게 느껴졌는데 나이가 들고나니 노란색 등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안개가 심할 때 그리고 야간에는 노란 불 빛이 더 멀리 비추기 때문에 시야에는 더욱 도움이 됩니다.
보쉬 올웨더 플러스 H4 구매링크
그리고 벌래들이 노란불보다 색온도가 높은 5000K 이상의 빛에 달려들기 때문에 여름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쉬 올웨더 플러스를 구매했습니다. 색온도가 2900K이기 때문에 벌래가 덜 꼬이게 됩니다.
여러분 안전 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