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가스비) 줄이는 방법

2023년 1월 가스비 명세서 받은 분들 깜짝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가스가 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정도로 매우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보일러 설정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가스비 폭탄을 맞은 오늘 가스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도꼭지
가스비 많이 나오는 주범 온수 온도 설정

 

가스비 줄이는 보일러 설정 방법

가스비를 줄이기 위해 먼저 보일러 설정을 바꿔야 하는데요. 난방비도 문제이지만 온수 설정이 가장 빠르고 눈에 띄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온도는 3가지입니다. 

1. 설정 온도

2. 난방수 온도

3. 온수 온도 -> 가장 중요

 

이 세가지 중 온수 온도 설정을 하는 것인데 이 설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샤워를 하거나 설거지를 할 때 사용하는 온수 온도를 우리가 쓰기 좋은 딱 그 정도의 온도로 설정하는 것인데요.

 

외부에서 상수도로 들어오는 차가운 물을 보일러에서 데워서 샤워기로 보내주는데 온수온도를 너무 올려놓으면 샤워할 때 뜨겁기 때문에 찬물을 섞어 사용하게 되는데요. 

 

온수 온도가 높을 때 좋지 않은 효율

 

가스로 뜨겁게 만드느라 에너지가 낭비되면서 찬물도 같이 소비하게 됩니다. 

느낌이 딱 옵니다. 애초에 온수로 최대한 돌려서 사용해도 딱 좋은 온도로 설정해 놓으면 에너지가 크게 절약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수는 샤워와 설거지인데요. 이 두 가지는 헹굴 때 따뜻한 물을 그대로 흘려보내게 되는데 굳이 찬물을 섞어 사용하면서 버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수도 잠글 때 냉수로 돌려놓아야 하나요?

수도꼭지를 잠글 때 온수로 하면 보일러가 돌아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만일 수도꼭지를 온수로 놓았을 때도 보일러가 돌아간다면 누수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겨울철 난방수와 온수 온도 최적값

겨울철 난방수는 말 그대로 방바닥에 지나가는 물의 온도로 55도 정도로 설정해 놓으면 절절 끓는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발이 시리지 않은 온도로 유지됩니다. 

온수의 경우 사람이 따뜻하게 느끼는 40도 정도에 맞춰놓으면 아깝게 뜨거운 물을 낭비하지 않게 됩니다. 

 

겨울철 보일러 온도 설정

  • 난방수 온도 : 60도
  • 온수온도 : 40도

 

관련 글 >> 경동 나비엔 보일러 온수 온도 조절하는 방법

 

경동 나비엔 보일러 온수온도 난방온도 낮추는 방법

겨울에 따뜻하게 사용하던 온수와 난방온도는 이제 날씨가 풀리면서 뜨겁게 느껴집니다. 난방수 온도와 온수 온도를 조절해 계절에 맞는 적당한 온도를 맞추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

my-rom.tistory.com

 

대용량 가습기 사용

우리나라는 여름에 습하고 겨울에 건조한데요. 여름에 습도가 80% 이상인 반면 겨울철 습도는 30~35%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손도 건조하고 발도 건조하죠. 

 

여름에는 그늘에 가도 시원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습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겨울에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가정에서 USB가습기처럼 작은 가습기 말고 용량이 5~10리터 정도 되는 가습기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공기가 습하면 공기 중의 열 전도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따뜻한 기온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보일러가 잠깐 멈추더라도 혹은 문이 잠깐 열려도 공기 중의 온도가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사우나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숨이 턱 막힐 듯 한 답답함도 있지만 피부에 닿는 공기 자체가 따뜻하기 때문에 온몸에서 땀이 나는데요. 집 안의 습도를 높여보세요. 

 

수면 양말, 내복 입기

발이 따뜻하면 몸이 따뜻하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공기가 따뜻해도 발이 시리다면 몸이 차갑게 느껴집니다. 지금 바로 양말을 신어보세요. 보일러 온도를 높이지 않아도 몸이 따뜻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내복을 입게 되면 실내 체감온도가 4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보일러를 4도 올린다고 생각해 보세요. 실내 온도를 4도 올리는데 몇 시간 동안 쉬지 않고 보일러가 가동되어야 합니다.

내복을 입게 되면 보일러 온도 20도 정도로 맞추더라도 따뜻하게 집에서 지내실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지금까지 가스비 폭탄을 피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