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 바코드 리더의 PPM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머신 비전 바코드 리더를 사용할 때 Cognex의 DataMan Series는 바코드를 인식할 때 PPM이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이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그넥스 바코드 리더

코그넥스는 DataMan 이라는 바코드 리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코드 리더 중 고정형 리더는 DataMan 70 시리즈부터 470 시리즈까지 있습니다. 

 

시리즈별 차이는 센서 해상도와 속도, 그리고 인터페이스 부분차이가 가장 큰데요.  바코드 리더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PPM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그넥스 바코드 리더 PPM의 의미

코그넥스 바코드 리더를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PPM 이라는 정보가 나옵니다. 

PPM은 알고 있는 그대로 해상도 이며, 바코드 리더 입장에서의 해상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코드-리딩화면-스크린샷-이미지
바코드 리딩 화면

 

이 PPM의 계산법은 따로 있는데요.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센서 픽셀(w) ÷ FOV (w)) × (코드 가로 사이즈 ÷ 코드 Module 가로 개수)

 

예를 들어 DataMan374 모델을 기준으로 한다면 해상도가 2048 x 1536입니다. 

가로 FOV가 40㎜라고 가정했을 때 그리고 아래 12㎜ 사이즈의 22x22 Data Matrix Code를 읽었다면

DataMatrix-Code-예시-이미지
바코드 예시

 

아래와 같이 공식에 대입하면 됩니다.

 

(2048px ÷ 40) x (12 ÷ 22ea) = 27.9 PPM

 

이렇게 계산 됩니다. 

 

PPM은 "바코드 리더 입장에서의 해상도"라는 것 그리고 5~7 사이 PPM만 나온다면 바코드 리더 최적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코그넥스 바코드 리더의 PPM 값이 어떻게 나오는지 알아봤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