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의 화면배율 (현미경에서의 모니터 배율 계산법)

머신비전의 화면배율

안녕하세요. 와이씨파크 입니다.  

포스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오늘은 화면 배율(모니터배율)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광학 배율에 대해선 여기저기 많이 나와있고

주면에서 많이 접하시기 때문에 어렵지 않으셨을 것이라 생각 듭니다.

아직 못 보신 분은 아래 내용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FOV 계산법

지구에는 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우리는 급한데로 FOV를 구해봅시다. -_- 지난 포스트에서는 카메라 센서 크기에 대해 이야기 했었습니다. 이번 FOV 설명은 카메라 센서 크기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셔야 하기..

my-rom.tistory.com

화면 배율(모니터 배율) 은 솔직히 잘 쓰이는 단어는 아니고 사용하는 곳도 별로 없죠
 
화면 배율(모니터배율)은 장비 업체에서 실제 오브젝트와 Review용 모니터의 배율 차이를 이야기합니다.    

<그림 1> 모니터 배율의 이해 (출처 : VS TECHNOLOGY Catalogue 2019-2020)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필요한 정보가 다 있네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점거리 계산하는 비례 방정식 기억하시죠? 

화상의 대각선 / 센서의 대각선 x 광학 배율 = "화면 배율"

계산식을 보면 당연한 계산이지만 갑자기 생각하려고 할 때 분명히 생각 안나죠.

그리고 아래 내용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역시

"그랬던가?"

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1. 모니터 사이즈가 바뀌면 화면 배율도 바뀝니다.

2. 모니터 대각선이 아니고 화상의 대각선입니다.

3. 모니터에 화상이 잘려서 나오면 안 됩니다. 

<그림 02> 모니터 배율 주의사항 (출처 : 직접그림)

이것만 알고 계시면 될듯하네요.

그럼 화면 배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